YouTube HD

from My Story 2009.01.06 19:42
와우를 플레이하면서 예전부터 와우를 소재로 동영상을 만들고 싶었다. 뭐 그렇다고 해도 딱히 거창한 것은 아니고 그냥 어떤 던전의 보스와의 전투를 담는다던지 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만들고 싶었다. 와우를 소재로 1시간이 넘는 드라마 영상이라든지, 짧아도 상당한 수준의 편집기술들이 들어간 영상들이 종종 눈에 띄는데 그런거보다 훨씬 간단한 것들을 말이다.

이 생각에는 몇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그 첫째는 내 PC가 와우를 돌리면서 Fraps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녹화를 감당 할 수 있을까 하는 것과, 둘째는 그렇게 해서 만든 영상을 상당한 수준의 해상도와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온라인상으로 영상을 재생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우선 첫 번째 문제에 있어서는, 직접 해본 결과 25명의 플레이어들이 모여 레이드를 할 때 녹화를 한다면 게임내 프레임이 20fps가 좀 안되게 유지되는 상태로 가능한 것으로 판명됐다. 와우란 게임이 좀 특이한데, 보통 게임을 PC로 돌리는데 어떤 것이 중요한가 한다면 그래픽카드를 많이 꼽는다. 하지만 와우는 그래픽카드 보다는 CPU가 더 중요하다고 보인다. 와우는 엄청난 수의 연산이 이루어지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Intel E2140 1.6G CPU를 오버클럭해서 2.39G로 쓰고있는 내 PC에서는 저 정도로 가능은 한 것이었다.

두 번째 문제에 있어서는, 국내의 동영상 업로드를 제공하는 엠엔캐스트라던지 네이버동영상, 다음동영상 등은 도무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개중에 좀 나았던게 프리에그였는데 그나마도 내 마음에 꼭 들진 않았다. 해외 싸이트 중에는 물론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중에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 유투브였는데, 유투브라고 하면 제일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컨텐츠량은 방대하지만 퀄리티는 상당히 떨어진다는 것이었으므로 애초부터 제쳐놓은 상태였다. 하지만 유투브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놓는 동시에 두 번째 문제를 해결해 준 것이 바로 유투브의 HD서비스였다.

유투브가 언제부터 HD 서비스를 시작한 것인지는 잘 모르나 그리 오래지 않은 것은 확실하다. 거기다 유투브는 자체 플레이어의 크기도 와이드형으로 다 바꾸었다. 결국 유투브는 방대한 컨텐츠량에 영상의 퀄리티라는 날개까지 단 셈인데, 뭐 그렇다고 해도 이전의 컨텐츠들이 자연적으로 HD로 바뀔리는 없으니 HD는 앞으로 추가되는 영상들에 한정된 일일 것이다.

YouTube에 HD 영상을 업로드 하는 방법

사실 유투브에 영상을 HD로 업로드 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은 영상을 고해상도와 고화질로 만드는 것인데, 이건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 그리고 유투브는 플레이어의 비율을 16:9를 표준으로 삼고 있고 해상도를 1280x720을 추천하고 있으므로 이 비율로 만드는 것이 플레이어에 있어서 공백의 검은 영역이 생기지 않게 한다(참고로 내 모니터는 16:10이라 내 PC로 녹화해서 만들면 꼭 검은 영역이 생긴다). 물론 해상도는 1280x720보다 높으면 높을 수록 좋다. 코덱은 H.264를 선호한다고 되있는데, H.264 뿐만 아니라 Xvid나 WMV의 형태로도 되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H.264가 파일 싸이즈 대비 화질이 좋다는 등의 말을 하던데 전문적인 것은 잘 모른다.

아무튼 유투브에서 HD 영상 업로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영상을 업로드 한 후에, 서버에서 다시 한번 인코딩을 거친 후 영상이 서비스 되지만 HD 영상의 경우 그거보다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이걸 몰라서 왜 안될까 하며 몇번이나 렌더링과 업로드를 반복했다). 그렇게 시간이 좀 지나고 나면 플레이어의 오른쪽 아래 한 켠에 Watch in HD 버튼이 있게되고 드디어 성공한 것이다.

YouTube HD 영상을 링크하는 법

우선 이 파트에 쓰게 되는 정보는 검색을 하던 중 발견한 한 블로그(http://blog.naver.com/pmarlowe/57642616)에서 많은 도움을 얻었음을 미리 밝혀둔다.

우선 그 영상의 주소를 링크하려고 한다면, 그 영상 주소의 마지막에 &fmt=22를 붙여줌으로써 Watch in HD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도 바로 그 영상으로 갈 수 있다. 예를 들어, https://www.youtube.com/watch?v=FEm8PZ_lUh8 이런 주소의 영상이 있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FEm8PZ_lUh8&fmt=22 라고 고쳐주면 된다. 참고로 이 주소는 유투브 도움말에서 HD영상의 예로 제시되어 있는 영상의 주소이다.

다음으로 embed 형식으로 링크하는 법이다. 이 형식으로 링크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이렇게 링크하는 방법은, 우선 유투브의 해당 영상 싸이트로 가면 오른쪽에 Embed라고 되어있는 란에 있는 것을 모두 복사한다음 그 복사한 내용 중에 param value와 embed src 의 뒤에는 해당 영상의 주소가 있는데 그 주소 마지막에 &ap=%2526fmt%3D22 를 붙여주면 된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크기를 원본 영상의 해상도 비율에 맞게 조정해주면 된다.

그 밖에

유투브 HD영상에 대해 재생시에 버퍼링이 많다는 것과 CPU 사용량이 높다는 두가지 단점이 있다. 일단 CPU 사용량은 저만한 퀄리티를 재생한다면 어쩔 수 없는 거라 보이며, 버퍼링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초당 1.2메가 정도를 다운로드 받는 인터넷 속도라면 재생중에 버퍼링은 생기지 않는 정도라는 것이다. 만약 재생중에 잦은 버퍼링이 발생한다면 이는 해당 인터넷 서비스 제공 회사에 전화해서 큰소리를 좀 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요즘 국내에서 쓰는 보통의 인터넷이라면 충분히 버퍼링 없이 감상이 가능하다.

'My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로 표현해야 하는 일  (0) 2009.02.16
바탕화면 변경  (3) 2009.02.11
Vegas에서 H.264코덱을 이용한 인코딩 문제  (4) 2009.02.10
블로그 스킨 변경!  (0) 2009.02.04
YouTube HD  (0) 2009.01.06
시작하는 글  (2) 2009.01.05
Tag //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