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영던 딜 조차 제대로 해본적이 없지만 그래도 생각나는 것들을 여기에 정리해본다.


1. 격돌 vs. 영격

딜을하다 보면 죽격과 제압만으로는 심심해지는 상황이 반드시 발생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 때 격돌을 쓰느냐 영격을 쓰느냐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데미지에 있어서는 영격이 약간 앞서지만 분노소비가 더 크다는 단점이 있고, 격돌의 경우 분노 소비는 적지만 데미지가 영격에 비해서 떨어지고 또 스윙 타임을 약간 딜레이 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아직 풀시너지 상태의 딜은 못해봐서 이렇다 하고 딱히 결론 내리기가 곤란하기는 하지만, 영격만 사용하기에는 분노가 모자랄 것이라고 충분히 예상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격돌만 사용하기에도 그렇고.. 결국 결론은 어느 하나만 사용하기 보다는 받는 데미지가 생겨서 분노 수급이 원활하거나 혹은 크리가 잘 나서 분노가 잘 모일 때는 영격을, 그 외에 분노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격돌을 사용하는 식으로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답이라 잠정 결론 내린 상태다.


2. 마격타임 태세 문제

마격타임에도 그냥 전태로 하느냐, 아니면 광태로 바꾸고 하느냐 하는 고민이 발생했다.

광태는 전태에 비해 공격력이 5% 증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태를 유지하는 유일한 이유는 제압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마격 타임에 제압을 포기하는게 더 나은가 하는 문제다.

내가 내린 잠정적 결론은, 마격타임에 광태로 가는게 낫다는 거다. 마격 데미지가 다른 어느 스킬보다도 크기 때문에 양 때리기를 소비하는 제압을 사용하기 보다는 그 양 때리기를 마격에 더해주는게 더 낫다는 거다. 결국 제압을 사용하지 않을 거면 전태도 필요없어지는 것이고, 그래서 데미지를 더 높일 수 있는 광태로 가는게 더 낫다는 결론. 물론 이번 시스템으로 바뀐 것은, 마격 타임이라고 마격만 쓰면 안된다는 거다. 죽격이 양 때리기 라는 버프를 더해주는 데다가 죽격 크리가 나야만이 격노 버프를 얻을 수 있어서 죽격은 언제나 사용해줘야만 한다.


3. 내면의 분노 문제

아무리 생각해도 이 스킬은 난감하다. 쓰자니 분노가 모자라고 안쓰자니 툴팁 설명이 너무 좋아보이고..

한가지 재밌는 건, 내면의 분노 중에는 죽음의 침묵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죽음의 침묵 중에는 내면의 분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거다. 결국 내가 생각해낸 쓰임은 죽음의 침묵 바로 다음에 사용하는 것. 특히 마격타임에 활용하면 좋을 듯하지만 아직 그 이외의 다른 상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테스트는 못해본 상태이다.


4. 칼폭과 단일딜 문제

리분 때의 칼폭은 분명히 단일딜에도 좋았다. 하지만 지금도 그러한가 하는 의문이 발생한다.

다시 칼폭 데미지가 150%로 수정되서 의외로 괜찮을 듯도 하지만 실제로 때려보면 영 데미지가 안나는 듯한게 현실이라 문제이다. 일단 구상해본 바로는 내면의 분노를 켜고 칼폭을 쓰면 단일딜에도 확실히 데미지가 좋을 듯 하다. 역시 구체적인 테스트는 못해본 상태이고, 또 다른 문제는 칼폭이 끝나고 아직도 남은 9초간의 내면의 분노 상태를 분노가 모자람을 안느끼고 버틸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남는다.



일단 생각나는 것은 이 정도..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3 내가 생각하는 무분 이슈  (2) 2011.01.02
Level 85!!  (1) 2010.12.15
The New Adventures  (0) 2010.12.14
대격변 시작!  (0) 2010.12.11
4.0.1 내 특성  (0) 2010.10.19
Cataclysm Cinematic Intro  (0) 2010.10.18

티스토리 툴바